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편두통의 원인과 예방 및 대처 방법

by 동네 박대표 2022. 9. 25.

안녕하세요. 

편두통은 정말 불쾌감을 주는 증상입니다. 자주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지만 1년에 5번 미만으로 발생합니다. 횟수는 적은편이지만 한번 증상이 나타나면 상당한 통증과 불쾌감을 주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무서운 질병 중의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몸살 감기보다 훨씬 더 맞이하기 싫은 것이 편두통 입니다.

 

그러면 편두통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이유로 뇌의 혈관이 급격히 확장되어 일어나는 것이 "편두통"입니다. 뇌의 혈관이 확장하는 것으로, 주위의 삼차 신경을 자극하고 그 자극으로 발생하는 염증 물질이 한층 더 혈관을 확장해 「편두통」을 발증합니다.


심신의 스트레스로부터 해방되었을 때에 갑자기 혈관이 확장하는 일이 있어, 일이 없는 주말 등에 「편두통」이 일어나는 일도 있습니다. 그 외, 수면, 잠 부족, 여성 호르몬의 변동, 배고픈, 피로, 빛이나 소리의 강한 자극등도, 「편두통」의 유인으로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두통」은 머리의 한쪽만이 아프지 않고 양쪽이 아프기도 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나올 수도 있는 발작성의 두통입니다. 편두통의 특징은 몸을 움직여 머리의 위치를 ​​바꾸면 통증이 증폭된다는 것입니다. 또 두통 이외에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수반 증상이 있어 빛, 소리, 냄새, 기압이나 온도의 변화에 ​​민감해지는 것도 특징입니다.

두통은 몇 시간 정도의 진행 될 수도 있지만, 3일 정도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빈도나 시간에는 개인차가 있습니다만 많은 사람에서는 1주일에 1회로 주기적으로 두통을 반복합니다.

편두통의 예방법과 대처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편두통의 예방법

1. 두통일과 환경을 체크합니다. 

예를들어 수면 부족 등 어떤 환경이 겹쳤을 때에 편두통이 일어나는지를 기록해 두는 것으로, 원인이 되는 환경을 특정하고 해당하는 시기에 그러한 환경을 피하도록 합니다.

 

2. 규칙적으로 수면을 취한다

수면 부족, 피로, 배고픔 등 몸의 스트레스는 편두통의 방아쇠가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주말에 식습관이 불규칙해져 배가 고프고 수면 또한 불규칙해져 편두통을 심하게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두통 유발 식품을 삼가해야 합니다.

초콜릿, 치즈, 햄※, 요구르트, 레드 와인 등 편두통을 유발한다고 하는 식품의 과다한 섭취에는 주의합시다


편두통의 대처법

1. 차가운 것은 O, 따뜻한 것은 X

차가운 수건 등을 아픈 부위에 올려 놓으면 혈관이 수축하여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편, 목욕이나 마사지 등은 혈관을 확장시키기 때문에 통증이 증가하게 되어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2. 조용한 어두운 곳에서 휴식

두통의 중간에 몸을 움직이면 통증이 증가하고 빛과 소음에서도 통증은 더욱 증가합니다. 가능한 한 조용한 어두운 곳에 누워 보는 것이 통증 경감에 도움이 됩니다.

 

3. 카페인을 적당량 섭취해주세요.

커피, 홍차, 차에 포함된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하는 작용이 있어, 통증의 조기에 마시면 통증이 경감. 다만, 연일의 과잉 섭취는 반대로 두통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