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급격한 시력 저하로 인한 눈의 질병

by 동네 박대표 2022. 9. 18.

노화와 눈의 혹사로 인해 시력이 저하될 있지만, 급격한 시력 저하는 질환을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시력
 저하로 인해 발생 가능한 눈의 질병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1. 백내장

백내장은 눈의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하얗게 흐려져 눈이 보이기 어려워지는 병입니다

노화와 함께 발병하기 때문에 노인들에게 많으며 60세대에서 70%, 70세대에서 90%, 80세 이상이 되면 100% 발생합니다.

그럼, 백내장의 주요 증상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시야가 흐려짐 (흐릿함)
  • 눈부신 느낌
  • 어두운 곳에서 보기 어려운 느낌
  • 물건이 이중으로 보임
  • 시력 저하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백내장의 원인 대부분은 노화 때문입니다그 밖의 원인으로는 당뇨병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염증, 눈의 외상, 스테로이드의 사용 등이 있어 연령에 관계없이 일어납니다
임신 초기 풍진에 감염된 경우 출생아의 선천성 백내장의 원인이 됩니다.

* 풍진
 [풍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며 귀 뒤, 목 뒤의 림프절 비대와 통증으로 시작되고 이어 얼굴과 몸에 발진(연분홍색의 홍반성 구진)이 나타난다.]


2. 망막
박리

망막 박리란 눈 안쪽 안저에 있는 막(조직)이 벗겨져 시력이 저하되는 병입니다
망막은 눈에 들어온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시신경을 통해 뇌에 영상으로 전달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소위 카메라 필름의 역할입니다.

이 망막이 벗겨지면, 시야의 일부가 부족해 보이는, 급격한 시력 저하는 커녕, 실명해 버리는 것도 경우에 따라서는 있습니다망막이 벗겨질 때 통증을 동반하지 않기 때문에 눈치 채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전조로서 모기가 눈앞을 날고있는 것처럼 느끼는 비모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근시가 강한 사람은 망막 박리를 일으키기 쉬운 경향이 있으며, 20세대와 50세대 이후에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황반 전막

황반 전막이란, 눈의 바닥 부분의 망막의 한가운데에 있는 「황반」이라고 불리는 부분에 막이 붙어 버리는 병으로, 망막의 뒤편으로부터 새로운 약한 혈관이 나오고 일어나는 「나이 황반 변성」은 다른 병입니다

물건이 왜곡되어 보이거나 크게 보이는 등의 자각 증상이 있습니다중,고년에 많고 천천히 진행되는 비교적 양성의 질병으로, 다른 한쪽 눈에 시력의 이상이 없으면 눈치채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고령자의 대부분이 발병한다고 하는 백내장은 매우 유명한 질병입니다만, 황반 전막도 망막의 질병 중에서는 많은 질병의 하나입니다. 40세 이상의 약 20명에게 1명의 확률로 발병하며, 특히 50~70세대 여성이 황반 전막에 걸릴지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4. 포도막염

포도막염은 눈 속의 홍채·양모체·맥락막으로 구성되는 「포도막」에 염증이 일어나는 병입니다포도막은 혈관이 많은 조직으로, 맥락막에 가까운 망막이나 눈의 외벽이 되어 있는 공막에 일어나는 염증도 포도막염에 포함됩니다.


포도막염은 눈이 흐려지는, 눈부신 느낌 등의 증상 외에, 눈이 붉어지는, 눈이 아파, 것이 왜곡되어 보이는, 시력 저하, 비 모증 등의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원인은 세균·바이러스·기생충에 의한 감염, 면역 이상이 있습니다만, 30~40%는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면역이상으로는 하라다병, 관절염 합병례, 유육종증, 베체트병 등이 있습니다.


5. 기타

그 외에 시력 저하를 일으키는 질병에는 녹내장이 있습니다녹내장은 안압이 높아지면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야가 좁아지고 시력이 저하되는 질병입니다.

중고년에 일어나는 대표적인 눈병 중 하나로 치료가 늦어지면 실명하기도 하고 조금씩 보이는 범위가 좁아집니다증상의 진행은 느리며 두 눈의 증상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은 드물며 질병이 진행될 때까지 자각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오늘은 시력 저하에 따른 각종 질병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시력 저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 생각보다 많은 만큼 눈 건강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